Image linked to donate page Image linked to Countering the Militarisation of Youth website (external link) Image linked to webshop

Connexion utilisateur

Interface language

Diaspora link
Facebook link link
Twitter link
 

아우구스토 보울의 '억압받는 자들의 극장' 적용 사례

목차로 돌아가기

By Hilal Demir and Ferda Ülker

터키에서는 그 동안 아우구스토의 책이 두 권 번역이 되었고, 많은 정기간행물들에서 그의 이론인 '억압받는 자들의 극장'이 논의되어 왔다. 우리는 보통 비폭력 트레이닝에서 그의 방법론들을 활용하는데 특히나 '조각 극장(sculpture theatre)'과 '동시 상연극(simultaneous dramaturgy)' 이론을 주로 활용한다. 우리는 이 방법론들을 일상적인 삶에서도 적용을 한다. 보울의 이론들은 전형적인 상황에서의 단순하지만 창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당신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다면 그를 향해 코를 파는 것처럼 말이다.

'조각 극장(혹은 이미지 극장)' : 여기에서는 참여자들이 몸 동작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해 나간다. 참여자들은 자신의(혹은 타인의) 몸을 '조각'하여 하나의 생각을 표현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그리고 나서 참여자들은 그룹을 형성하여 집단적인 '조각' 혹은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우리는 그 동안 '전쟁'이나 '평화'와 같은 개념들을 이 활동에서 활용하였다. 실례로, 참여자들은 각자의 신체와 신체 사이의 관계들을 이용하여 전쟁이 내포한 다양한 측면의 갈등들을 표현해냈다. 우리는 또한 참여자들에게 전쟁을 형상화한 지금의 모습을 더 '진전'시켜서 이번에는 평화로 변화하는 모습을 형상화해볼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전쟁'을 '평화'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장애물들에 대해서 유쾌하고 적극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가 있다.

공개 극장(혹은 '동시 상연극'): 여기서의 한 가지 방법은 참여자들이 방지하고 싶거나 변화시키고 싶은 상황에 관한 시나리오에 따라 연기를 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참여자들은 그 시나리오를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재구성해 볼 수가 있다. 연기를 지켜보는 참여자들이 중간에 끼어들어서 '동작 중지'를 외친 후에 배우의 행동에 대한 다른 식의 제안을 하는 것이다. 이 제안을 한 사람은 직접 자신이 연기를 수행한 뒤에 이 제안에 대한 평가를 다같이 진행한다. 우리는 그 동안 최대 스무 명의 여성들과 함께 버스 정류장이나 버스 여행에서의 성추행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이 연극 놀이를 진행해왔다. 이 시나리오에 근거한 연극에서 참여자들은 '그 성추행을 막기 위해서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받는다. 이 연극을 지켜보고 있는 참여자 중에 한 명이 제안을 내놓으면 그 제안에 따라 다시 연극을 해보고 그 아이디어를 평가한다. 우리는 이와 같은 연극놀이를 통해 배운 것들을 실제 생활에서 활용을 하고 이와 같은 경험들을 다른 집단이나 개인들과 공유를 하고 있다. 공개극장

투명 극장(Invisible theatre): 이 투명극장은 실제 극장에서보다는 보통의 여느 거리나 예측하지 못한 장소에서 진행이 된다. 이즈미르 지역에서 이 투명극장을 행하기 좋은 곳은 출퇴근으로 바쁜 시간 대의 페리 선상이다. 여성에 대한 폭력에 저항하는 국제 행동의 날(the international day against violence against women)이었던 어느 해의 11월 25일, 우리는 페리 안에서 한 남성이 다른 여성을 추행하는 장면을 연기했다. 우리 그룹 중 일부는 일반 승객들과 함께 섞여 있다가 페리가 목적지에 도착을 했을 때에 사람들에게 아까 그 남자는 다름 아닌 우리 그룹의 친구이고 단지 연기를 한 것이었다고 설명을 했다. 이에 덧붙여 우리는 여성들이 아까 그 여성이 당한 상황을 매일 같이 겪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한번은 이와 같은 '투명 극장'을 두 번째로 행한 뒤에 우리는 페리에 있는 승객들을 우리의 기자회견 장소로 초대를 하였다. 그 때 같이 있었던 여성들 중 몇 명은 우리와 계속해서 연락을 주고받고자 하였다. 또 한번은 아동에 가해지는 폭력에 관한 '투명 극장'을 연기한 적이 있었는데, 우리가 연기를 마치고 났을 때 한 남성 참여자가 자신의 의지에 반하는 불쾌한 역할을 담당해야만 했다고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짝퉁 신문(Newspaper Theatre) : 이 방법은 주로 거리에서, 특히나 기자회견을 진행할 때 혹은 인권침해에 항의하는 서한을 제출하는 행동이 있을 때에 활용이 된다. 이 방식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데에 유용하다. 우리의 신문을 다른 여느 터키 신문처럼 보이게 만들어서 무대 위에서 사람들을 향해 읽어나간다. 우리는 이 방식을 통해 우리 일상에 엄연히 존재하는 사실들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그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주류 언론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전쟁에 대해 보도를 하지 않지만, 우리는 이 전쟁에 대해 끊임없이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For more information in many languages go to:
http://www.theatreoftheoppresse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