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linked to donate page Image linked to Countering the Militarisation of Youth website (external link) Image linked to webshop

Benutzeranmeldung

Interface language

Diaspora link
Facebook link link
Twitter link
 

실행계획

목차로 돌아가기

비폭력 캠페인을 위한 핸드북 인쇄 버전 보기

운동의 진척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

실케 크레우셀(Silke Kreusel) + 안드레아스 스펙(Andreas Speck)

활동가들은 운동이 잘 진척되어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을 때조차 종종 힘이 약화되는 것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결국 운동이 어떻게 진행되는 지를 이해하고 성공을 인지하는 것이 활동가들 및 단체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다. 1980년대 빌 모이어(Bill Moyer)에 의해 개발된 활동계획짜기(Movement Action Plan, MAP)는 이것을 위한 좋은 도구이다. 그것은 성공적인 운동의 여덟 가지 단계 및 필수적인 활동가들의 네 가지 역할을 묘사하고 있다.

전술적 가정들

활동계획짜기는 일곱 가지 전술적인 가정들에 기반하고 있다.

1. 사회 운동들은 과거 강력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리고 미래에서 강력하길 희망한다.

2. 사회 운동들은 사회의 중심이다.. 그것은 정의, 자유, 민주주의, 시민적 권리 등 사회의 가장 진보적인 가치들에 기반한다. 비록 그것이 국가 혹은 정부에 반대하지만 사회 운동은 단지 그것에 반대하기 위해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든다.

3. 진짜 문제는 “사회 정의” 대 “기득권”이다.. 운동은 사회 정의를 위해 활동한다. 그리고 권력자들은 기득권을 대변한다.

4. 대전략은 참여민주주의를 증진하는 것이다. 진정한 민주주의의 결핍은 부정의 및 사회 문제의 주요 원인이다. 운동의 목표(터키에서 병역거부권, 영국에서 도로 건설을 중단케 하는 것 등)를 위해 싸울 때 참여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은 핵심이다.

5. 목표로 하는 지지층은 보통 시민들이다. 그들은 실권자들에게 동의함으로써 그들에게 힘을 준다. 사회 운동에서 중심 이슈는 현재의 국면을 지킬 수도 혹은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는 궁극의 권력을 가진 대다수 사람들의 지지를 두고 실권자들과 싸우는 것이다.

6. 성공은 장기적 과정이지 단순한 이벤트가 아니다.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운동은 장기적인 하위목표들에서 성공을 거둘 필요가 있다.

7. 사회 운동들은 비폭력적이어야 한다.

사회 운동의 여덟 단계

운동은 이것을 모른 채 시작된다. 일상적인 활동, 첫 번째 단계에서 운동단체들의 주요 목표는 사람들이 생각하게 하는 것, 우리 사회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기존 절차의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다 (제2단계). 듣기, 법적 절차, 행정 절차에 참여 등등을 활용하라. 운동은 이러한 기관들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민들 편에 서지 않음을 증명해야 한다. 즉, 사람들이 스스로 행동해야만 한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

이것은 사회 운동의 발전을 위한 성숙 조건으로 이어진다 (제3단계). 사람들은 듣기 시작하고 새로운 단체, 시민불복종 행동을 조직하여 문제를 극적으로 보이게끔 만들기 시작한다.

만약 운동이 숙제(새로운 그룹 조직, 네트워킹 및 연합체 건설)를 잘 한다면 어떤 계기가 되는 행사 이후 본격적인 활동착수 단계로 이동할 수 있다 (제4단계). 이것은 운동에 의해 조직(1974년 독일 뷜(Wyhl)의 건설현장 점거는 독일 반핵운동의 계기가 되었다)되거나 혹은 실권자들 덕분에 이뤄질 수도 있다. 계기가 되는 행사는 대규모 시위, 시민불복종 및 광범위한 언론의 관심으로 이어진다. 비록 운동이 대중들의 많은 공감을 끌어냈다 할지라도 실권자들은 보통 이 단계에서 포기하지 않는다.

이것은 종종 많은 활동가들에 의해 실패의 자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제5단계). 행사에 사람들의 참여가 줄어들고 언론에서 이 운동을 부정적으로 다룸으로서 이러한 생각이 깊어진다.

하지만 동시에 운동은 다수의 마음 얻기 단계로 돌입한다 (제6단계). 현재까지 운동은 시위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이제는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의 거의 4분의 3이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변화인가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권자들은 운동을 속이고 탄압을 강화하고 속임수(독일 정부는 현재 핵폐기물을 고어레벤(Gorleben) 대신 아우스(Ahaus) 지방으로 보내려 하고 있다. 6페이지 참조)를 사용하려 들 것이다. 운동은 속임수를 멈추고 대안적인 해결책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실질적인 성공은 장기적인 과정이자 종종 인지하기 어려운 과정이 되기도 한다 (제7단계). 운동의 임무는 단지 그것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뿐만 아니라 패러다임의 변화, 즉 새로운 사고방식을 성취해야 한다. 에너지에 관한 우리의 사고방식이 변하지 않고 단지 핵발전소의 전원을 끄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방사능에서 이산화탄소로 이동시키는 것 이상이 되지 못한다 (어쨌든 이것도 성공이다). 몇몇 여성을 사무실에 고용하는 것은 가부장적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지 못한다.

(대립적인 투쟁을 통해서건 실권자들이 장기간에 걸쳐 힘이 약화되어서건) 승리한 이후 운동은 그들의 성공을 시행해야 한다. 성공의 강화 및 다른 투쟁으로의 이동은 이 단계 운동의 임무이다 (제8단계).

활동계획짜기활동계획짜기

활동가들의 네 가지 역할

활동가들은 위 여덟 단계에서 각각 다른 많은 임무들을 갖는다. 한 가지 유형의 사람이 이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고 보통 네 가지 주요 유형의 활동가들로 분류할 수 있다. 운동이 성공하려면 이 모든 유형은 다 존재해야 하고 효과적으로 활동해야 한다.

반항아는 많은 사람들이 사회 운동과 동일시하는 그런 유형의 활동가이다. 비폭력직접행동 및 공개적으로 “아니요(no)”라고 선언하는 것을 통해 반항아들은 문제를 정치적인 안건으로 만든다. 하지만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사회의 변방에 위치한 외로운 목소리로 위치짓고 군사적인 급진주의자로 행동하면서 효과적이지 않게 활동할 수 있다. 반항아들은 제3단계 및 4단계, 모든 계기가 되는 행사 이후에 중요하나 보통 제6단계 혹은 이후 성숙된 다른 운동들로 이동한다.

개혁가는 종종 운동에서 그 가치를 평가받지 못하기도 하지만 그들의 기존 절차의 실패를 증명하거나 혹은 대안적인 해결방안을 증진할 사람들이다. 다만 그들은 종종 (국가)기관들을 신뢰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고 혹은 운동의 성공을 강화하기에는 너무 작은 개혁을 제안하기도 한다.

시민은 운동이 그들의 주요한 지지층을 잃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한다. 그들은 운동이 사회의 중심(고어레벤 시위에 참여했던 선생님, 의사 및 농부)에서 행동하며 탄압에 맞서 운동을 보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복무한다는 실권자들의 주장을 믿을 때 그들은 매우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사회변혁의 주도자는 네 번째 역할로 어떤 운동에서건 핵심적인 역할이다. 그들은 교육을 증진하고 사회의 다수를 설득한다. 그들은 풀뿌리 네트워크를 조직하며 장기 전술을 촉진한다. 유토피아적 비전을 고취하거나 단 하나의 접근법을 지지하는 것으로 이들 역시 효과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일 수 있다. 그들은 또한 개인적인 문제 및 활동가들의 욕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자 이젠?

사회 운동은 복잡한 현상이다. 그것은 지도(map) 속 도로처럼 활동계획짜기(MAP)를 정확히 따라가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의 운동의 단계를 확인할 수 있고 성공을 인식하고 미래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어떤 활동가 유형이 많은 도움이 되는지 가늠해볼 수 있다. 만약 길을 잃었다면 지도(MAP, 활동계획짜기)를 보라!

행동주의의 네 가지 역할 - 참여행동주의의 네 가지 역할 - 참여

원본은 피스뉴스(Peace News) 1998년 3월 제242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