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linked to donate page Image linked to Countering the Militarisation of Youth website (external link) Image linked to webshop

Benutzeranmeldung

Interface language

Diaspora link
Facebook link link
Twitter link
 

젠더란 무엇인가

목차로 돌아가기

젠더는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남성 및 여성의 역할, 신념 체계 및 태도, 이미지, 가치, 기대 등을 말한다. 이것은 권력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일반적인 남성과 여성 사이뿐만 아니라 각 조직 내에도 마찬가지로 작동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는다. 문화에 따라 젠더에 관한 서로 다른 사고, 즉 어떤 행동과 어떤 존재 양식이 남성과 여성에게 각각 적당한지에 관해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젠더는 문화에서 문화로 달라지는 것 뿐만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혹은 특정 위기 상황에서는 같은 문화 안에서도 달라지기도 한다.

젠더(gender)와 섹스(sex)는 어떻게 다른가?

섹스는 남성과 여성 사이 자연적, 생물학적인 차이를 지칭한다. 이런 많은 차이들은 비교적 명확하고 고정적이지만 몇몇 생물학적 차이들은 그 스펙트럼을 가로질러 존재하기도 한다. 그러나 젠더는 주어진 사회 속 남성성과 여성성에 관한 문화적 이상, 신념 체계 및 기대에 의해 구조화된다.

젠더가 어떤 방식으로 권력 및 정의와 연관되는가?

많은 문화권에서 남성들의 경험과 관점은 표준으로 비춰진다. (만약 정의될 수 있다면) 이성애 남성의 행동은 기준으로 채택된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힘의 행사는 남성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남성은 가족, 공동체 및 사회의 리더로서 상정된다. 반면 여성들은 가부장의 뜻에 그저 따르는 사람이자 지원하는 사람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가정은 여성 및 소녀들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결정들에 자신의 목소리를 거의 내지 못해왔다는 의미일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역할을 따르지 않는 남성들은 대중적 비판에 직면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젠더는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사고체계이기 때문에 여성과 남성의 역할에 관한 억압적인 개념은 도전 및 변화가 가능하다.

어떻게 젠더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젠더에 관한 사회적 통념은 우리가 태어난 순간부터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남성성은 많은 방법으로 소년들의 사고방식에 주입된다. 감정을 부정하고 육체적으로 강한 행동을 하며 다른 이들 위에 군림하거나 경쟁하는 것을 통해 그들의 가치를 증명하도록 하는 사회적 압력이 존재한다. 이러한 사회화는 모든 이들의 인간 존엄성을 약화시킨다. 남성과 소년은 종종 군복무에 대비해야 한다는 학대를 당한다. 전쟁 그 자체는 남성과 소년으로 하여금 생명을 죽일 것을 강요하기 때문에 남성에 대한 젠더폭력이다.

소녀들은 종종 그녀들의 지성을 부정하도록 사회화 된다.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 적당하고 순종적인 사람,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먼저 들어주는 것으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도록 강요되는 것이다. 수동적으로 조용히 부정의를 받아들이는 것은 여성성의 징후로 보여질 것이다. 이러한 사회화는 인간 존엄성을 파괴하고 피해자화를 촉진시킨다. 여성과 소녀들에 대한 보호는 전쟁을 선동하거나 정당화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전쟁 자체는 성폭력이 전쟁의 무기로 사용되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젠더폭력이다.

왜 평화운동이 젠더 문제를 다뤄야만 하는가?

젠더 관점은 평화와 정의를 위한 활동에 중요한 통찰력을 준다. 남성성 및 여성성에 관한 관념은 폭력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무력 분쟁을 지지하곤 한다. 평화시기 여성과 소녀들에 대한 폭력의 수위는 진정으로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가 어떤 것인지에 관한 중요한 지표이다. 만약 평화 및 정의를 위해 활동하는 단체들이 사회에 만연한 전쟁폭력의 전 영역을 잘 이해하고 그것에 도전하고 있다면 그들은 활동은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전쟁 중 젠더폭력의 생존자들은 젠더 정의(gender justice) 없이는 화해가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전쟁 중 남성과 소년들에 대한 성폭력을 둘러싼 침묵 또한 깨져야 할 것이다. 증가하는 여성의 군사화, 여성과 소녀들이 평화구축(peace-building)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술 및 지도력, 성별 역할의 기대(gender expectation)가 어떻게 남성들로 하여금 싸우도록 독려하는가 등 평화운동은 이러한 젠더와 전쟁을 둘러싼 문제들을 회피할 수 없다.

왜 우리의 활동에서 젠더 관점이 중요한가?

사회의 변화를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은 종종 우리는 젠더에 관한 이러한 가정들을 내부화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배우거나 변화할 필요가 없다고 단정해 버린다. 젠더 인지 및 조직 내부적 변화, 그리고 젠더 이슈에 관한 단체 내부의 역학은 사회의 구조적 폭력을 해체하는 역할을 하는 그룹에게 중요한 개인적, 조직적 민주화이다.

젠더 문제에 관해 활동을 하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 모두에 관한 문제이고 회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종종 그 이슈가 제기될 때 두려움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고 보다 많은 갈등 및 분열이 일어날까봐 두려워한다. 이것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 더 쉬울 때도 있다. 스스로를 독려하기 위해 우리는 다른 그룹들 및 운동들이 이 문제들을 제기하기 시작한 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국제화해위원회 여성 피스메이커 프로그램 (International Fellowship of Reconciliation Women Peacemakers Program (http://www.ifor.org/WPP/index.html))이 만든 자료를 재구성한 것이며 평화와 정의를 위한 국제여성연대(International Women's Partnership for Peace and Justice (http://www.womenforpeaceandjustice.org/))의 트레이닝 매뉴얼을 좀 더 상세히 한 것이다.